본문 바로가기
정보

사두증 단두증 사경 증상 기운목 사두증 베개 두상 교정 헬멧 3개월 부터? 뒤통수 납작

by luvpotato 2024. 10. 13.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사두증과 단두증,사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갓난 아기의 머리 한 편이나 뒷통수가 납작하거나 목이 기울어져 있는 증상이 발견 된다면 사두증 이나 단두증, 사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 하시는 사두증, 단두증, 사경 증상, 기운 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두증 단두증

사두증(Plagiocephaly)이란? 아기의 머리뼈가 비 대칭적으로 변형(한쪽 두상면의 평평함)의 질환입니다. 이 사두증이란 질환은 뒤침 상태를 너무 오랫동안 계속 유지함으로써 머리 뒤쪽면이나 한쪽 면이 평평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두증이라는 용어는 머리 모양을 가로지르는 대각선 비대칭을 나타내며 종종 아기 얼굴의 비대칭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단두증(Brachycephaly)이란? 머리 뒤쪽 전체면이 평평한 매우 넓은 머리 모양을 말합니다.

원인

아기들의 경미한 사두증은 출생 시에 흔히 관찰되며 자궁 내의 좁은 환경이 이런 경우 "다이아몬드" 형태의 머리를 형성합니다. 아기들의 머리뼈가 이른 시기에 닫히게 되면, 두개골 유합(craniosynostosis)이라는 표현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이 사두증이란 질환의 유병률은 현재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막기 위하여 부모님들이 아기들을 등을 대고 눕히는 것이 권장되면서 유병률이 급격하게 급증하였습니다.

 

또한, 쌍둥이나 다생아의 경우에 사두증일 확률이 더 증가하며, 조산아나 태아가 역위 상태나 등과 등을 맞대고 있는 자세로 엄마의 배 안에 있을 때, 또한 아기를 낳는 분만 시간이 긴 경우에 확률이 증가함을 보여 줍니다.

 

이 질환의 진단은 의사나 소아과 전문의가 수행하는 신체 및 발달 단계 진단으로 이루어 집니다. 아기의 두개골 봉합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영상을 활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봉합 부위가 보이지 않으면, 두개골 유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예방

머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제일 중요한 질환입니다. 사두증, 단두증 예방을 위해서는 아기의 배가 바닥에 놓이게 아기를 엎어놓는 시간인 터미타임(tummy time)을 아실 것입니다. 이 터미타임의 횟수와 시간을 자주 가지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터미타임을 통하여 아이에게 중도나 심각한 사두증이 진행되는 것을 현저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치료

아기가 자라면서 머리 두상 상태가 어느 정도 호전될 수도 있지만, 가정 요법이나 물리 치료를 통해서도 아기의 머리 모양을 바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사두증, 단두증이 심한 경우엔 초기에 두상 치료를 하는 것이 이 질환들의 심각성의 정도를 완화 시키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 재배치: 초기에는 아기가 하루 종일 복부를 바닥에 대고 있는 자세인 터미타임을 취하게 합니다. 그로 인하여 머리 문제가 생긴 부위에 가해지는 압박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이는 하루 종일 아기의 머리를 재배치하여 머리의 둥근 부분이 매트릭스에 닿도록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부모나 다른 사람들을 볼 때 다른 방향을 보게 하고 동일한 이유로 아기의 장난감의 위치를 재배치 해줍니다. 차량 내에서 또는 차량 외에서도 사두증을 악화시키는 누운 자세에서 오랜 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을 최대한 막아줍니다. 아기를 재배치 시켰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우는 경우 목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 두상 교정 헬멧 : 아기의 머리 모양에 따라 두개골 정형술(아기 머리 헬멧)을 사용하는 데에는 충분한 근거가 없으며 아기 두상 헬멧의 사용에 관해서는 아직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통상적인 치료가 성공적이지 않다면 헬멧은 비 정상적인 머리 모양을 바로 잡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두상 교정 헬멧은 03~18개월의 아기의 머리 두상 모양이 정상 상태로 돌아오도록 부드럽게 머리 모양을 변형하는데에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아기들의 두상 치료는 심각한 두개골 형태 기형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사경

선천성 근육 사경으로 알려져 있는 신생아의 사경은 아기의 머리나 비 자발적으로 기울거나 회전하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사경 환자 10명 중 6~7명은 영유아입니다. 아기들은 말을 하지 못하며 표현을 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알아차리는 것이 제일 일찍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기들의 질환을 발견하는데에는 부모의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

이 질환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근육이 긴장된 상태이거나 불균형한 상태, 가장 흔한 원인은 목 근육의 불균형입니다. 이는 뱃속에서 자궁 내 아기가 특정 위치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목 한 쪽의 근육이 뭉쳐서 이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출산 시 외상으로 인한 사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시간 어려운 분만이라던지 둔부 분만 같이 출산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사경으로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선청성 기형 등 드물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쌍둥이의 경우에는 자궁 내 공간이 제한되어 있어 아기의 머리 위치가 근육 경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확률을 증가 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특발성 사경이라고 하는 원인이 없는 사경은 생후 2주 3개월 사이 즉, 신생아 시절에 많이 발견 됩니다. 부모의 빠른 발견으로 인한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경은 원인에 따라 목빗근이 짧아져서 생기는 근성사경과 목빗근이 약해서 생기는 연성사경으로 나뉘어 집니다. 멍울없이 자세를 바로 잡아주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연성사경과 달리 근성사경은 목덜이에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면서 눈동자가 안쪽으로 몰리기도 하고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도 합니다. 이 또한 아기는 표현을 하지 못하므로 부모가 목욕을 할 때라던지 평상시에 살피며 잘 알아차려야 합니다.

증상

  • 머리 기울임 : 이 사경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아기의 머리가 한 쪽으로 지속적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머리의 기울기는 출생 직후 눈에 띄게 뚜렷해 질 수 있습니다. 똑바로 앉혀놓으면 한 쪽으로 픽 쓰러지는 것이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 제한된 목의 이동 범위 : 아기는 머리를 반대쪽으로 돌리는데 어려움을 겪어서 목의 이동 범위가 한정적일 수 있습니다. 머리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실 때 어떻게 하는지 유심히 보시면서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한쪽 방향 선호 : 사경이 있는 아기는 한 방향을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려는 시도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근육의 압박이나 불편함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근성사경이 있는 아이들은 목 한쪽이 붓는다거나 덩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비대칭 머리 모양 : 장기간의 사경은 아기 머리의 모양을 비대칭으로 만들어 사두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이마, 눈, 턱의 비대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정말 신생아 사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 빠른 치료 입니다.

 

신생아의 사례는 출생 자세나 유전적 요인으로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부드러운 스트레칭과 위치 조정으로 저절로 해결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 다른 경우에는 물리치료사 또는 소아과 의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생후 2주 이내 발견하면 한 두 달 간의 물리 치료 후에 경과에 따라 물리 치료의 횟수를 점차 줄여가며 치료를 합니다. 그렇지만 생후 2주 이후에 발견하면 치료 기간은 더 늘어날 수 있는데 보통 4개월에서 6개월 가량 물리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대부분 소아과에서 진료와 진단을 받고 대학 병원에서 정밀 검진 후에 물리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생아 사경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태아 보험으로도 실비 청구도 가능하니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심하지 않을 시 목 근육을 발달 시키고 잠재적으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교정 법이 있습니다.

  • 수면 중 자세 : 밤마다 아기 침대에 머리를 번갈아 가면서 이동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번 이동해주는 것이 부모도 자야하기 때문에 힘들 수는 있지만 머리를 번갈아 가면서 이동해 주는 것이 머리 한 쪽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 터미타임 : 아기가 깨어있을 때에 배를 바닥에 대고 고개를 드는 터미타임을 시켜줌으로써 목의 근육을 최대한 발달 시켜 줍니다. 터미타임은 목 근육을 발달 시켜 줄 뿐만 아니라 머리를 다른 방향을 돌리는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 수유 시 머리 위치 : 수유 할 때에도 머리 위치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쪽으로만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이쪽 저쪽 방향을 바꿔가면서 수유 하시는 것이 이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은 위키백과를 참조한 글입니다. 이 글이 육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